육체인식 또한 그렇다. 근대의 접점에서 봉건적 유교 질서의 모든 것이 총체적으로 바뀌던 혼란의 시기에는 ‘몸’을 받아들이는 모습 또한 상당히 변화한 것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드러나는 육체 인식은 서양의 근대적 질서의 기본인 합리주의적, 과학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논문과의 대조와 실제
과학적 이론의 수준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세계관으로서 발전시키고자 한다.
그의 인간 행동에 관한 관심은 세계관 혹은 인간관으로 추상화된다. 그의 행동 관에 나타난 있는 인간관의 핵심은 환경에 구속되어 있는 존재성을 반영하고 있다. 정신과 육체의 이원론은 양자를 행동개념으로 환원시킴
과학은 대개일관 된 관념들의 집합이라는 점에서 명백히 종교, 법, 철학과 유사하다. 과학 자신의 기술적 용어를 빌리면, 과학은 정보이다. 과학은 직접적으로 육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과학은 정신에게 말을 건다. 종교와 예술 역시 감정에 호소한다.
그러나 지식의 이런 형태들은 어떤 방법 때
과학적 관리론은 조직에서 사람들의 육체적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개인들의 과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 및 동작에 초점을 두고 있다. 조직에서 개인의 기여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개개인의 기본동작에 관하여 그 형태 및 소요시간을 표준화하고 적정한 일일의 작업량, 즉 분업을 확립
Ⅱ. 반교권 전통과 르네상스
1. 중세의 반교권 전통
무조건적인 믿음을 강요하는 교권에 대한 비판은 중세부터 내려오는 뿌리 깊은 전통의 일부를 이룬다. 그리하여 그 전통은 장차 이성이, 다시 말해 철학과 과학이. 그리고 육체가 종교로부터 자유를 얻기 위한 토양이 된다. 반교권 경향은 장차